시총 대형주들이 상대적으로 연초 뒤처지는 이유 : 비중 조절 문제에 있다.

lovefund
2022-01-13
조회수 209


시총 대형주들이 상대적으로 연초 뒤처지는 이유 : 비중 조절 문제에 있다.

2022년을 시작하고 주식시장을 가만히 살펴보다 보면 코스피 시장이든 코스닥 시장이든 공통으로 시가총액 최상위 종목군들은 지지부진하고 오히려 그 아래 중형주 이하 종목들은 상대적으로 강한 흐름이 나타나고 있다는 것을 쉽게 확인할 수 있습니다.

대형주들의 부진 원인을 다양한 이유로 설명할 수 있겠지만, 저는 이런 생각이 들었습니다. “외부 문제로 인한 비자발적 비중 조절이 대형주에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은 아닐까?”

 

 

▶ 패시브 자금이 지배하는 금융시장 : 그러다 보니 포트폴리오 내 비중이 중요

 

주가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운용전략은 이제 글로벌 기본 전략으로 자리하고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이미 2018년~19년 사이에 국내 주식형 펀드에서 패시브 펀드 설정액은 액티브 펀드 설정액을 넘어섰지요. (자료 참조 : 뜨는 ‘패시브 펀드’ 증시에 어떤 영향 미칠까, 이코노믹리뷰 2020년 2월 10일 자 기사)

액티브 펀드도 엄밀히 따져보면 벤치마크 지수에 따라 펀드 운용 결과를 평가 받다 보니 지수를 추종하는 경향이 있다는 점을 고려한다면 대부분 기관과 외국인 자금은 패시브 성격이 매우 강하다 하겠습니다.

여기에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163조9천억 원(2021년 10월 말 기준, 기금운용본부 참조) 또한 기준지수를 두고 추종하는 성향이 있기에 패시브 성격을 가지고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패시브 자금을 운용하는 방법은 쉽습니다. 시가총액 비중과 제도적 규정 비중에 맞춰서 그 금액을 맞춰 포트폴리오를 구성하기만 하면 됩니다.

그리고 기준지수의 편입/편출이 있거나 지수 트래킹 에러가 발생하면 살짝 비중을 조금씩만 조절해 주기만 하면 되지요. 그러하기에 패시브 펀드(또는 패시브 ETF)는 액티브 펀드보다 운용 수수료가 매우 쌉니다.

 

그런데 여기서 비중이 틀어지게 되면 대대적인 비중 조절이 있어야 하고, 이 과정에서 구성 종목들 전체 수급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특히 대표 지수들은 시가총액 최상위 종목들로 구성된 경우가 많기에 시가총액 대형주에 영향이 클 가능성이 큽니다.

 

 

▶ 코스피 비중 왜곡 발생 : 코스피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여파 그리고 코스닥에서도.

 

포트폴리오 내에서 비중 조절 정도는 증시 전체에 큰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다만 개별 종목 단위에서 기준지수 편입 종목은 수혜를 입고 기준지수 편출 종목은 수급 불안을 경험하긴 합니다. 그렇다 하더라도 시장 전체에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올해 1월은 새해 벽두부터 만만치 않은 비중 왜곡 현상이 만들어졌습니다.

가장 큰 이슈는 바로 LG에너지솔루션 신규 상장일 것입니다.

현재 코스피 시장의 시가총액은 2,200억 원 수준이고 대형주들이 집중된 코스피200 지수는 1,900조 원 조금 안 되는 수준입니다.

그런데 LG에너지솔루션이 다음 주 공모 과정을 거쳐서 상장하게 됩니다. 시장에서는 100조 원으로 상장 후 시가총액을 예상합니다. 100조 원이면 삼성전자 다음으로 2위의 시가총액 순위이지요. 여기서부터 우리 계산을 하나 해 보겠습니다.

 

현재 시가총액 5위까지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NAVER, 삼성바이오, LG화학의 코스피200 지수 내 비중은 각각 24.68%, 4.94%, 3.02%, 2.98%, 2.78%입니다.

그런데 LG에너지솔루션이 상장되고 시가총액이 100조 원에 이르면 코스피200 내 비중은 이렇게 변합니다.

삼성전자 23.44%, LG에너지솔루션 5.02%, SK하이닉스 4.69%, NAVER 2.87%, 삼성바이오 2.83%, LG화학 2.64%

글로 쓰니 눈이 아프군요. 그냥 아래 표로 함께 보시죠.

 

[ 현재 코스피 시가총액 5위권 종목들의 LG엔솔 상장 후 시총 비중 변화 ]

 

여타 종목들의 비중이 조금씩 낮아지고 단숨에 LG에너지솔루션이 시총 비중은 5%까지 높아집니다. 이는 패시브 전략 입장에서는 다른 종목들을 매도하고 LG에너지솔루션을 매수해야 하는 상황이 발생하는 것입니다.

즉, LG엔솔의 약 5% 비중은 다른 종목들의 비중을 야금야금 긁어간 비중입니다.

 

만약 국민연금의 국내 주식 약 164조 원에서 저 비중을 맞춘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LG에너지솔루션 상장 전후로 조금씩 준비하여 상장 후 예상 비중을 맞추기 위해 5%에 해당하는 대략 8조2천억 수준의 매물이 발생할 것입니다.

그 의미는 패시브 전략 전체로 보면 만만치 않겠지요? 물론 비중을 단 며칠 만에 맞추는 것은 아닐 것입니다. 시장 충격(Market Impact)을 최소화하기 위해 천천히 분할 매매하겠지요.

하지만 일시적으로 수조 원대 매물 왜곡이 발생하여, 패시브 전략이 추종하는 시총 상위권 종목으로 구성된 대표 지수들 종목에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커집니다.

 

 

▶ 코스닥 오스템임플란트 사태 : 시총 2조 원 회사가?

 

2017년 연말, 2018년 연초 국내 주식시장, 특히 코스닥 시장을 불바다 장세로 만든 이슈가 있었습니다. 바로 코스닥150 ETF 신탁이 불티나게 판매되면서 그로 인해 증시로 유입된 자금이 코스닥 시총 최상위 종목만 집중 매수하고 그 결과 당시 코스닥 제약/헬스케어 종목들이 급등하였던 일이 있었습니다. 벌써 4~5년 전 일이로군요.

코스닥 시총 상위 지수를 추종하는 패시브 ETF나 펀드들도 투자자에게 많은 관심을 받고 있다는 것을 설명해 드리기 위해 당시 있었던 사태(?)를 언급해 드렸습니다.

 

특히 코스닥150지수는 패시브 ETF나 펀드들이 많이 이용하는 기준지수입니다.

150개 코스닥 종목 중 19위에 오스템임플란트가 비중 1.08%, 2조 원대 시가총액으로 자리 잡고 있습니다. 그런데 만약 오스템임플란트가 자칫 잘못되어 상장 폐지되거나 혹은 상장 유지된다고 하더라도 코스닥150지수에서 빠진다면 어떤 일이 벌어질까요?

오스템임플란트는 현재 거래정지 중이기 때문에 갑자기 결정되는 사항은 차후 거래 재개가 되었을 때 일시에 적용해야만 합니다. 코스닥150지수를 추종하는 펀드나 ETF가 있다면 오스템임플란트의 비중 1.08%만큼 다른 주식을 매도하고 새롭게 편입되는 종목을 매수해야 할 것입니다. 일시에, 갑자기 말이지요.

지수와의 트래킹 에러와 시장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해 패시브 자금 중 일부가 조금씩 만약을 대비하기 위해 코스닥150 지수 구성 종목을 매도하였을 가능성이 큽니다. 결국 코스닥150지수를 구성하는 코스닥 시총 상위 종목군들에는 부담 요인이 될 수밖에 없지요.

 

 

▶ 결국 대형주들의 힘든 발걸음.

 

[ 한국증시 대형주들의 상대적 약세 하지만 글로벌 증시보다는 선방 중인 한국 ]

 

위의 지수 구성 종목들의 비중 왜곡 문제는 결국 대형주에 잠재적인 매물을 계속 꾸준히 쏟아낼 수밖에 없고 코스피, 코스닥 양 시장의 대표 대형지수들의 상대적 부진을 야기하고 있고 조금 더 지속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물론, 일정 시간이 흐르면 천천히 마무리될 이슈이긴 합니다만, 연초 증시에 아쉬운 대목이 아닐 수 없습니다.

그나마 한국증시가 작년 하반기에 비해 다른 국가들 증시에 비해 양호하다는 것은 이번 고비만 지나가면 가볍게 움직일 수 있는 잠재력을 가지고 있음을 암시하지 않을까 조심스럽게 기대 해 봅니다.

 

2022년 1월 13일 목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 CIIA 및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lovefund이성수의 투자철학을 함께하십시오, 애독과 좋아요~ 부탁드립니다.]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lovefund이성수의 텔레그램 채널
https://t.me/lovefund369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카카오채널 및 SNS에 저를 사칭하는 가짜 채널을 주의하시길 부탁 당부 드립니다.
[ 저는 아래 행위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1:1 상담(X), 유사수신(X), 일임매매(X), 대여계좌 알선(X), 대출알선(X), 투자대행(X), 단타매매(X) ]
※ 주의 ※
저의 회사를 사칭하는 불법대여 업체가 있어,
애독자님들께 주의 안내드립니다.
lovefund이성수 및 유니인베스트먼트는
대여계좌를 업으로 영위하는 곳이 아니오니
절대!! 가짜 사칭 사이트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
7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