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투자,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 : 궁극적인 성공 투자를 위해선

lovefund
2022-11-29
조회수 307

주식투자, 결과보다 과정이 더 중요하다 : 궁극적인 성공 투자를 위해선

과정보다 결과가 중요하다고들 사람들은 말합니다. 과정이 어떠했든 성공 또는 결과만 좋으면 최고라고 생각하지요. 그러다 보니 주식투자에 대해서도 사람들은 과정보다 결과가 더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하지만, 주식투자란 것이 한 번의 승부로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일평생 무한 번의 투자가 반복되기에 주식투자는 결과보다 과정이 중요합니다. 그 이유에 대하여 오늘 증시 토크에서 이야기해 드리고자 합니다.



▶ 뒷걸음치다 개구리를 잡는 투자를 하더라도 진정한 투자일까?


친구에게 들은 투자 정보로, 경제 TV에서 스치듯 본 종목이 느낌이 왔다는 이유로, 생뚱맞지만 (작년과 재작년엔) 부동산 전문가란 분이 찍어준 종목들, 상한가 종목을 무작정 따라 산 뒤, 정말 우연히 큰 투자 수익률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뒷걸음치다가 개구리를 잡은 것처럼 운이 따르면 순식간에 큰 수익을 만들 수 있습니다.


만약 단 한 번의 투자 이후 더 이상 투자하지 않는다면, 그 투자는 성공적인 결과로 귀결되게 될 것입니다. 마치 고대 전쟁이 단 한 번의 대회전으로 국가의 운명이 갈리는 것처럼 말입니다.

이렇게 단 몇 번의 사례로 결과가 확정되는 상황에서는 운이 결과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과거 워털루 전투에서 나폴레옹이 잠깐 휴식을 취하지 않았다면, 대포를 쏘기 전날 비가 오지 않았다면 워털루 전투는 영국 웰링턴의 승리가 아닌 나폴레옹의 승리가 되었을 수 있습니다.


이와 비슷한 상황이 수능시험도 있지요.

수능 시험 당일 찍은 문제가 우연히 다 맞은 학생은 예상외의 고득점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한편 수능 당일 갑자기 몸이 아픈 학생의 경우는 아무리 우등생이라 하더라도 평소의 기량을 제대로 펼칠 수가 없고 결국 실망스러운 점수를 받게 됩니다.


단 몇 번의 매매로 투자 결과가 확정된다면, 주식투자도 위에 언급해 드린 상황과 비슷할 것입니다. 정말 우연히 결과만 좋을 수도 있지만 한편 제대로 된 투자 연구와 정석 투자를 해왔던 투자자라 하더라도 그 몇 번의 케이스로 실력 없는 투자자로 낙인이 찍힐 수도 있지요.



▶ 과정이 좋은 투자자는 결국 투자 결실을 차곡차곡 쌓아간다 : 확률의 힘


열심히 노력해 오던 학생이 수능 날 컨디션 난조로 인하여 수능을 망쳤다 하더라도, 과정이 좋은 학생은 재수 또는 삼수를 통해 원하는 결과를 얻게 될 것입니다.

혹은 땡땡이만 치다가 우연히 찍은 게 다 맞아서 점수를 잘 받은 학생들에 비하여 열심히 노력 해온 학생의 경우 대학교에 가서도 꾸준히 노력하는 경향이 강하기에 결국 자신이 원하는 목표와 결과를 만들게 되지요.


주식투자도 마찬가지입니다. 제대로 된 투자 연구과 투자 정도를 걸으면서 원칙을 지킨 투자자라면 몇 번 또는 한두 해 뒤처지는 수익률을 만들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그 과정이 계속 반복되다 보면 결국 합리적인 투자자들은 투자 수익률을 차곡차곡 쌓아가게 됩니다.


[ 승률 60퍼센트 40퍼센트 게임의 누적 성과, 분석 : lovefund이성수 ]


이는 확률의 힘이라 할 수 있습니다. (※ 랜덤함수로 만들어본 위의 자료 참조)

만약 승률 60%로 수익과 손실이 같은 게임(손익비 1:1)이 있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한두 번은 패배 40%가 발생하여 손실만 누적된다고 사람들에게 비추어질 수 있습니다. 마치 나폴레옹이 또는 수능생이 단 한 번의 결과가 잘못되면 실패했다고 낙인이 찍히는 것처럼 말입니다. 하지만, 게임의 횟수를 반복하면 반복할수록 승률 60%의 결과는 점점 수익을 만들어 가게 됩니다.


반대로 승률 40%로 수익과 손실이 같은 게임(손익비 1:1)이 있다 가정 해 보겠습니다.

한두 번 게임으로 끝난다면, 우연히 수익을 만들고 그 사람은 게임의 귀재라는 찬사를 받겠지요. 하지만 그 게임이 무한히 반복된다면 결과는 어찌 될까요? 몇 번은 수익이 발생하더라도 결국 회차가 거듭될수록 점점 손실이 누적되어 갈 것입니다.


주식투자는 단 몇 번의 매매로 승부가 나지 않지요. 일평생 투자는 계속 이어질 것입니다.

한 달에 한 종목씩 한번 매매하더라도, 평생 수백 번의 매매 승패가 발생하고, 1년에 한 번 수십 개의 종목으로 포트폴리오 매매하더라도 수백 번의 매매 사례가 누적됩니다. 

그 과정에서 올해처럼 주식시장과 채권시장이 모두 침체기인 시기도 찾아올 수 있고, 때에 따라서는 극단적인 위기가 찾아올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합리적인 방법으로 과정을 중요하게 생각하고 그 투자를 반복하며 통계적 사례를 늘려간다면 여러분의 투자 결과는 단기적으로는 주춤하더라도 원하는 결과를 만들어 갈 것입니다.


투자의 대가 앙드레 코스톨라니는 이런 투자 명언을 남겼다 하지요.

“성공적인 투자자는 100번 매매 중 51번을 이기고 49번은 잃는다”


2022년 11월 29일 화요일

lovefund이성수 (유니인베스트먼트 대표,CIIA,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 증시 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 좋아요~추천~공유 부탁드립니다.]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lovefund이성수”의 네이버 카페에도 많이 방문해 주세요^^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미르앤리투자자문은 문자메시지 및 메신저 등으로 일방적인 광고를 하지 않사오니, 당사 및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한 사칭 피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채널 및 SNS에 저를 사칭하는 가짜 채널을 주의하시길 부탁 당부 드립니다.
[ 저는 아래 행위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유사수신(X), 일임매매(X), 대여계좌 알선(X), 대출알선(X), 투자대행(X), 단타매매(X) ]
※ 주의 ※
저를 사칭하는 불법대여 업체가 있어,애독자님들께 주의 안내드립니다.
lovefund이성수는 대여계좌를 업으로 영위하는 곳이 아니오니
절대!! 가짜 사칭 사이트에 속지 마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