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자 전략이 아무리 좋더라도, 시간에 쫓기면 아무런 의미 없다.

lovefund
2023-08-23
조회수 420
투자 동반자

미르앤리투자자문은 “고객의 수익과 함께 성장한다"는 신념을 좌우명으로 합니다.

증시 참여자들의 역동성이 과거 어느 때보다도 강하게 느껴지는 최근 증시입니다. 일순간에 새로운 테마와 주도주로 이동하는 투자자들의 행동을 보다 보면, 20여 년 전 개인투자자들처럼 역동적이라는 느낌을 받곤 합니다.

그래서일까요? 빨리 큰 수익을 만들어야 한다는 투자자들의 조바심이 커진 듯합니다. 하지만 아무런 좋은 전략이라도 시간에 쫓기면 그저 하찮아 보이고 맙니다.

 

 

■ 장기 퍼포먼스가 좋은 투자 전략이라도, 짧은 시간 프레임으로 보면 그저 쓰레기 전략

 

오늘 연구용 자산 배분 전략 몇 개의 데이터를 업데이트하면서 퍼포먼스를 가만히 살펴보았습니다. 간헐적인 부침은 있더라도 장기적으로 우상향하는 성과를 만들고 있더군요.

연구용 자산 배분 전략이란 게 거창한 것이 아닙니다. 익히 시장 참여자들도 잘 알고 있는 50 vs 50 전략 (주식 vs 안전자산 : 50% vs 50%) 그리고 4등분 전략(한국 주식/미국 주식/달러 안전자산/원화 안전자산)입니다. 용어만 보시더라도 투자 관련 서적에서 혹은 필자의 증시 토크에서 이따금 접하셨을 투자 전략이지요.


[ 1999년 연말 이후 4등분 전략의 성과 추이 ]

 

전 세계 증시가 최고치에 있었던 1999년 연말 100p 기준치로 잡더라도, 4등분 전략은 최근 263.63p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24년여의 기간 동안 살짝 부침도 있었지만 2008년 금융위기 때는 –5% 수준으로 지나가는 등 큰 고비가 있었는지도 모를 정도로 조용히 넘어갔습니다.

대박 수익률은 아니더라도 안정적인 변동성 속에 꾸준한 성과를 만들었던 것이지요.

 

[ 1999년 연말 이후 50vs50 전략 추이 ]

 

이는 주식(코스피)과 안전자산을 50vs50 비율로 섞어서 1년에 한 번 리밸런싱만 반복하는 50vs50 전략에서도 마찬가지입니다. 중간중간 부침이 있고 대박 수익률은 아니지만 안정적인 흐름 속에 우상향하는 성과를 만들었습니다.

 

만약, 이런 성과 추이를 2010년대 중후반 투자자들이 보았다면 아마도 “대박” 수익률이라고 표현했을 것입니다. 당시 투자자들은 은행 이자보다 조금만 높아도 대박 수익률이라고 생각했었고 중위험 중수익 전략이 인기를 끌었습니다.

 

하지만 현재 투자자들이 위의 성과를 보면 어떻게 생각할까요?

아마 극단적인 경우, 쓰레기 전략이라 생각하실 수도 있습니다. 왜냐하면 수십 년 동안 성과가 요즘 테마주에서 단 몇 개월 만에 만들어지는 수익률보다도 못하다고 생각할 터이니 말입니다.

 

 

■ 투자 전략의 특징이 발현될 시간을 중요하게 보자.

 

올해 증시를 보내면서 투자자들의 투자심리가 급해진 모습이 여기저기에서 관찰되곤 합니다. 자신만의 투자 전략을 만들었다고 하더라도, 혹은 자신만의 포트폴리오를 구축했다고 하더라도 당장 원하는 수익률이 만들어지지 않으면 심리적으로 흔들리고 결국 급등주만 쫓아서 투자하는 상황이 만들어집니다.

급등주를 좇아 투자하는 것 자체가 틀렸다는 것은 아닙니다. 문제는 이 과정에서 자신만의 전략과 포트폴리오를 너무도 쉽게 폐기한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급하게 폭등하는 주식만 좇아다니다 보면 자칫 뒷설거지만 반복하는 악순환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오히려, 자신만의 전략이 세팅되었다면 그 전략이 색을 발현할 수 있는 또는 향기를 만들 수 있는 시간을 줄 필요가 있을 것입니다. 이 과정에서 전략마다의 특징이 다르기에 그 전략이 돌발상황에 생존할 수 있는 적절한 기준도 추가되어야 할 것입니다.

 

그리고 그 시간이 흐르다 보면, 자연스럽게 여러분들의 투자 전략은 그 성격에 맞는 투자 성과를 여러분들에게 만들어주고 있을 것입니다. 느리더라도 시간의 흐름과 함께 말입니다.

 

2023년 8월 23일 수요일

lovefund이성수 (CIIA, 가치투자 처음공부 저자)

[증시토크 애독 감사드리며 글이 좋으셨다면,좋아요/추천/공유 부탁합니다.]

[ “lovefund이성수”에 대한 관심 감사합니다. ]

 

※ 본 자료는 투자자들에게 도움이 될만한 정보를 제공할 목적으로 작성되었으며, 무단복제 및 배포할 수 없습니다. 또한 수치 및 내용의 정확성이나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으며, 어떠한 경우에도 고객의 증권투자 결과에 대한 법적 책임 소재의 증빙자료로 사용될 수 없습니다.

※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하는 사이트와 채널을 주의하여 주십시오.

절대로 본인은 대여계좌알선/유사수신/일임매매/대출알선/수익보장/1:1투자상담 등을 하지 않습니다.


※ 본 자료는 투자 참고 자료이오며, 투자 판단은 본인에게 있습니다.
※ 미르앤리투자자문은 문자메시지 및 메신저 등으로 일방적인 광고를 하지 않사오니, 당사 및 lovefund이성수를 사칭한 사칭 피해 없으시기 바랍니다.
※ 카카오채널 및 SNS에 저를 사칭하는 가짜 채널을 주의하시길 부탁 당부 드립니다.
[ 저는 아래 행위를 절대 하지 않습니다. 유사수신(X), 일임매매(X), 대여계좌 알선(X), 대출알선(X), 투자대행(X), 단타매매(X) ]

※ 유의사항
- 투자자는 금융투자상품에 대하여 금융회사로부터 충분한 설명을 받을 권리가 있으며, 투자전 상품설명서 및 약관을 반드시 읽어보시기 바랍니다.
- 당사의 금융상품은 예금자보호법에 따라 보호되지 않습니다.
- 당사의 금융투자상품은 자산가격 변동 등에 따라 투자원금의 손실(0~100%)이 발생할 수 있으며, 그 손실은 투자자에게 귀속됩니다